by 김안나 레몬베이스 Lead of People Science


본 콘텐츠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끝까지 읽는데 5~10분 정도 걸리니, 천천히 읽어주세요.

<aside> 🔖 목차

</aside>

만약 시간을 내기 어려우시다면, 아래 토글을 먼저 열어 레몬베이스의 1:1 미팅 서비스가 여러분께 드릴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빠르게 확인해보셔도 좋습니다.


1:1 미팅이 왜 중요한가요?

Facebook의 COO, 셰릴 샌드버그는 1:1 미팅의 가치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1:1 미팅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 미팅을 통해 우리는 한 페이지에 있게 될 것(on the same page)이라는 확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on the same page'라고 느끼지 않는다면 느낄 수 있을 때까지 대화를 나눕니다. 1:1 미팅의 장점은 너무 많아서 그 숫자를 세기도 힘듭니다. 대표적으로 팀원의 책임감을 높이고, 리더와 팀원 사이가 좀 더 편안해지고, 더 자주 업무의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https://s3-us-west-2.amazonaws.com/secure.notion-static.com/1703dd20-d17b-4b99-b87f-460ebc60ad0d/Untitled.png

실제로 마크 주커버그(Facebook의 창업자, CEO)와 셰릴 샌드버그(COO)는 사업의 성공만큼이나 좋은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비밀은 그들의 1:1 미팅에 있습니다. 2008년 셰릴 샌드버그가 페이스북에 입사한 이후, 매주 주커버그의 첫 번째 일정은 샌드버그와의 1:1 미팅이며, 매주 마지막 일정도 샌드버그와의 1:1 미팅입니다. 셰릴 샌드버그가 자주 대화 주제(Talking point)를 가져오지만, 정해진 고정 어젠다(Agenda)는 없다고 합니다. 대신 회사에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지난 한 주 동안에 대해 회고한다고 합니다.


1:1 미팅에 대한 오해: "매일 보는데, 굳이 필요한가요?"

1:1 미팅을 유난히 강조하던 동료가 있었습니다. 1:1 미팅에 미지근한 반응을 보였던, 리더들에게 그는 이런 말을 자주 했고요. "매일 얼굴보고, 수다떠는 것과 제가 말하는 1:1 미팅은 조금 다른 거예요." 뭐가 그렇게 다를까 고민을 오래 하다보니, 이런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수다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