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이 앱 내 안전 및 보호 수준을 강화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관련 기능들을 출시했습니다. 이번에 도입된 신규 기능에는 확인되지 않은 콘텐츠의 확산을 줄이기 위한 '팩트 알기', 앱 내 괴롭힘 행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댓글 필터링'과 '다시 생각해보기'가 있습니다.

'팩트 알기' 기능은 사실 입증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콘텐츠 내 배너를 삽입해 이를 사용자들에게 알리는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사용자가 이 콘텐츠를 공유하려 할 때에는 이것이 검증되지 않은 콘텐츠라는 사실을 상기시키는 팝업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영상 제작자에게도 해당 영상이 근거가 부족한 콘텐츠로 표시되었음을 통보합니다.

팩트 알기 기능

팩트 알기 기능

미국의 행동과학 연구소 이레이셔널 랩스(Irrational Labs)의 설계 및 테스트 하에 만들어진 이 기능은 가짜뉴스처럼 확인되지 않은 콘텐츠를 근절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테스트 결과 이 기능은 동영상 공유는 24%,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하는 비율은 6%, 동영상에 좋아요를 누르는 비율은 7%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댓글 필터링' 기능은 틱톡의 사용자들이 자신의 콘텐츠에 달리는 댓글에 더 높은 수준의 통제권을 갖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자신의 콘텐츠에 달리는 모든 댓글에 대한 승인 권한을 갖게 됩니다. 즉각 댓글을 표시할지, 삭제 또는 숨김 처리를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팸 및 불쾌감을 주는 댓글을 적극적으로 필터링 할 수 있어 악성 댓글로 인한 사이버 폭력, 온라인 괴롭힘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든 댓글 필터링 기능

모든 댓글 필터링 기능

이와 더불어, 자신이 작성하는 댓글이 부적절하지는 않은지 게재 전 사용자 스스로 한 번 더 점검할 수 있도록 돕는 '다시 생각해보기'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부정적인 댓글을 올릴 때 '정말로 올리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이 질문에 답변을 해야 실제로 댓글이 게재됩니다. 현재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15개 언어로 출시됐으며 앞으로 더 많은 지역으로 확대 될 예정입니다.

다시 생각해보기 기능

다시 생각해보기 기능

틱톡 관계자는 "틱톡은 사용자들을 위해 안전하고 긍정적인 콘텐츠 제작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라면서, "틱톡 안에서 즐거운 경험을 만끽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면서 다양한 보호 정책 및 기능을 발전시켜나갈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틱톡은 계속해서 가짜뉴스 및 유해 콘텐츠 확산을 막기 위해 사실 관계가 입증되지 않은 콘텐츠의 필터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및 백신, 선거 등 허위 정보가 자주 양산되는 주제의 콘텐츠에 대해서는 팩트체킹 전문 단체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필터링 시스템을 강화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