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사상식사전

라마단

요약 이슬람교에서 행하는 약 한 달가량의 금식기간으로, 이슬람교도들은 라마단 기간 중 해가 떠 있는 낮 시간에는 음식과 물을 먹지 않으며 해가 지면 금식을 중단한다.

외국어 표기

Ramadan(영어)

아랍어로 ‘더운 달’이라는 뜻으로, 이슬람력(曆)에서의 9번째 달을 말한다. 이슬람에서는 9월을 <코란>이 내려진 신성한 달로 여기고, 이 한 달의 기간 동안 일출에서 일몰까지 매일 의무적으로 단식한다. 이 때문에 현재는 라마단이라는 용어 자체가 단식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 이슬람교도들은 라마단 기간 중 해가 떠 있는 낮 시간에는 음식과 물을 먹지 않으며, 해가 지면 금식을 중단한다.

라마단은 약 1400년 전 이슬람교 창시자인 무함마드가 아라비아반도 서부의 동굴에서 알라로부터 코란의 계시를 받은 것을 기리는 것이다. 이후 헤지라 2년인 서기 623년부터 9번째 달의 시작을 알리는 초승달이 나타난 다음날부터 단식을 시작하는 이슬람교도의 전통적인 행사가 되었다.


라마단 기간

이슬람력은 천문학적 계산과 함께 달의 모양을 기준으로 계산되는데, 일부 지역에서는 천문학적 계산보다는 달의 모양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라마단 기간이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슬람국가라고해서 라마단이 동시에 시작되는 것은 아니다. 이는 각국의 종교위원회가 이슬람 율법 <샤리아>에 따라 새로운 달을 알리는 초승달이 목격되는 시점을 기해, 라마단의 시작을 선언하기 때문이다.

라마단은 1년이 354일인 이슬람력의 9번째 달 첫날에 시작되므로, 라마단의 기간은 해마다 열흘씩 빨라진다. 라마단 기간에는 관공서와 기업들이 출근시간을 늦추고 퇴근시간을 앞당기는 방식으로 근무시간을 단축한다.


라마단 금식(단식)

라마단 중의 단식은 신앙고백·기도·희사(喜捨)·성지순례와 함께 이슬람 5대 의무 중의 하나이다. 전 세계 30여 이슬람국가와 그 밖의 나라에 거주하는 8억 이슬람교도들은 이 기간 중 하루에 3번 또는 5번 성지 메카나 메디아를 향하여 기도하고 철저히 절제된 생활을 한다. 해가 떠 있는 동안 일체 음식과 물을 먹지 않지만, 다만 여행자·병자·어린이·임산부 등은 이 의무가 면제되는 대신 후에 별도로 수일간 지켜야 한다.

만약 금식을 어긴 자는 60일 동안 라마단식 금식을 해야 하며, 60명의 배고픈 이들을 흡족하게 먹여야 한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비(非) 이슬람교도에 대해서도 라마단 기간 중 상점이나 거리, 사무실 등에서 해당 율법을 지키지 않을 경우 서비스 중단은 물론 국외추방 등의 처벌을 내린다. 

마지막 수정일

  • 2020. 05. 25.

관련이미지 2

라마단

라마단

이미지 갤러리

출처: AyazadⓒShutterstock

1/2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