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리앤후, 넨도, 스페이스 코펜하겐… 동서양 초월한 건축가의 가구

프로필
디자인프레스 공식블로그

2021. 3. 9. 21:02

이웃추가

도쿄, 상해 이어 서울에 아시아 세 번째 쇼룸 오픈한 건축가의 가구,

‘스텔라웍스’


네리앤후의 Discipline 컬렉션.

세계적 건축・디자이너 그룹과 하이엔드 크래프트 가구를 생산하는 브랜드 ‘스텔라웍스'가 공간 큐레이션 회사 ‘유앤어스’와 손잡고 오는 3월 15일 국내에 론칭한다.

네리앤후Neri & Hu.

2012년 론칭한 스텔라웍스는 유럽 대륙의 장인정신과 동양의 감수성을 접목한 크래프트 가구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2020년 마드리드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건축계의 신성이자 도산공원의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공간 디자인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는 건축가 듀오 네리앤후Neri&Hu. 이들을 필두로 넨도Nendo, 스페이스 코펜하겐Space Copenhagen, 데이비드 록웰David Rockwell 등 세계 정상급의 건축 디자이너 그룹 13팀이 스텔라웍스와 가구 컬렉션을 협업하고 있다. 실제 출시된 가구들은 이들이 디자인하는 세계 곳곳의 호텔과 레스토랑 등의 상업 공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기도.

넨도Nendo의 사토 오오키Oki Sato.

카이트Kite 체어.

치밀한 입체감과 뜻밖의 위트로 세계적인 디자인 스튜디오로 자리잡은 넨도Nendo는 ‘L’자 골조에 타원형 미러를 조합한 프레임Frame, 오피스와 호텔을 위한 안락 의자 카이트Kite, 5가지로 변형되는 디자인의 블렌드Blend까지 3가지 컬렉션을 협업했다.

스페이스 코펜하겐Space Copenhagen.

루나Lunar 체어.

코펜하겐의 레스토랑 노마NOMA의 공간 디자인으로 잘 알려진 스페이스 코펜하겐Space Copenhagen은 북유럽의 감성과 동양의 미학을 녹인 ‘시적 모더니즘’을 주제로 한 9개의 협업 컬렉션을 선보였다.

데이비드 록웰David Rockwell.

데이비드 록웰David Rockwell은 테드TED 시어터, 브로드웨이 세트디자인, W호텔 프로젝트 등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건축가. 그는 사용자를 위한 섬세한 배려를 의미하는 ‘발렛Valet’의 개념에서 착안해 21세기 최고급 주거 환경을 위한 가구 컬렉션 ‘A Valet For The 21th Century’을 제안한다.

시대와 동서양의 경계 초월한

타임리스 디자인

스텔라웍스가 내세우는 디자인 철학은 ‘타임리스 크래프트Timeless Craft’. 동양의 젠Zen 스타일과 형태에서 영감을 얻는 한편 유럽의 바우하우스에서 계승한 심미적 기능성과 미드 센트리 모던,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세련된 단순함까지 그 경계를 넘나든다.

실제로 스텔라웍스는 ‘타임리스 디자인’을 목표로 현재 활발히 활동하는 건축 디자인 그룹의 새로운 디자인과 미드 센트리 모던 시대의 손꼽히는 디자이너 빌헬름 워럴트Vilhelm Worlert, 옌스 리솜Jens Risom 등의 디자인을 함께 선보이고 있다. 이를 토대로 지난 2018년 밀라노 디자인 위크의 살로네 델 모빌레Salone Del Mobile에서 선보인 부스 역시 크게 주목받은 바 있다. 이번 국내 론칭을 주도한 유앤어스의 백명주 대표 역시 당시 전시에서 큰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좋은 디자인은 시대에 구애받지 않기에

우리는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 사이의 길을 택했습니다.

스텔라웍스는 타임리스 디자인을 목표로 합니다.

호리 유이치로, 스텔라웍스 창업자 겸 대표

가구에 있어 디자인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이를 구현하는 제작 방식. 스텔라웍스는 전통적인 개인형 주문제작 가구 공정을 현대화한 ‘비스포크Bespoke’ 방식을 고수해 하이엔드 크래프트 가구의 정통성을 견지한다. 불가피한 공정을 제외하고 장인의 손끝에서 가구가 마감되는 것.

오는 15일 공간 큐레이션 회사 유앤어스와 함께 문을 여는 스텔라웍스 서울 쇼룸은 뉴욕, 런던, 파리, 상하이 등에 이은 전 세계 열네 번째이자 아시아 내 세 번째 공간이다. 불과 론칭 9년 만에 세계 시장에 존재감을 입증한 디자인 브랜드가 서울 리빙 신에 제시할 의미 있는 메시지가 기다려진다.

글 | 디자인프레스 유미진 기자

(designpress2016@naver.com)

자료 도움 | 유앤어스

디자인프레스
디자인프레스 공식블로그 미술·디자인

디자인프레스는 네이버와 디자인하우스가 만든 합작법인입니다. '디자인, 공예, 아트' 관련 정보를 다루는 콘텐츠 기업이며 관련 분야의 이벤트, 세미나, 팝업, 전시 등 다양한 프로젝트도 진행합니다. 현재 디자인플러스(www.design.co.kr)와 헤이팝(www.heypop.kr)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