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그재그 직진 당일배송 누가 할까? 현장 속으로

2023.01.10. 오후 4:38
by 신승윤

🗃️ 이 글을 읽으면 알 수 있어요!

1.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여성 패션·뷰티 스타일 플랫폼 ‘지그재그’는 2022년 결산 데이터를 공개하며 자사의 빠른 배송 서비스 ‘직진배송’ 주문 건이 지난해 430만건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또 직진배송 거래액은 지난해 11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67% 성장했다고 밝혔는데요. 익히 알려졌듯 지그재그의 직진배송은 CJ대한통운 풀필먼트 조직과 협업하여 빠른 물류망을 구축했는데요. 비교적 최근인 지난해 8월 당일, 새벽 직진배송까지 시작된 것은 혹시 아시나요? 직진배송 당일 및 새벽배송을 담당하고 있는 협력업체 ‘딜리버스’의 서비스 현장 속으로 커넥터스가 들어갔습니다.

2. 딜리버스는 2021년 12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스타트업으로 비교적 최근에 등장했습니다. 당일배송 서비스 딜리래빗은 지난해 8월 지그재그 물량을 담당하면서 빠르게 물량을 늘려나가기 시작했는데요. 현재 서울 지역에 한해 서비스 중이며, 매달 배송거점을 늘려나가고 있는 딜리래빗이 어떤 방식으로 당일배송 프로세스를 구축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딜리래빗의 배송 파트너 ‘버니’는 2가지 형태로 운영됩니다. 먼저 고정 지입 기사, 그리고 일반인 배송 파트너로 나뉘는데요. 일반인 배송 파트너의 경우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날짜에 배송 지원이 가능하고요. 이후 물량 배정, 무인 물류 거점을 활용한 비대면 픽업, 당일배송 목록 확인과 배송 가이드까지 모두 앱 안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그 배경에는 딜리래빗 특유의 ‘QR 상자 시스템’과 '무인 유닛 운영'이 있습니다.

4. 근데 좀 이상합니다. 지그재그와 같은 카카오 계열사 중에서도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있고요. 카카오모빌리티가 인수한 오늘의픽업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그재그가 굳이 신생업체인 딜리버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그재그의 공식 답변인 ‘정사’와 업계에서 돌고 있는 ‘야사’가 있습니다. 여기서 최근 당일배송 시장이 꾸준한 물량 증가에도 고민에 빠진 이유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글. 신승윤

커넥터스 콘텐츠 크리에이터. 예능 PD를 꿈꾸다 물류·유통·커머스 기자로 잘못(?) 빠져들었으나, 직업 만족도는 훌륭합니다. 스스로 연결고리가 되겠습니다.

제보/문의 yoon@beyondx.ai

CHAPTER 1

직진배송 잘 된다며? 누가 해?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패션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2022년 결산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with 지그재그 2023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패션 비수기였던 지난해 8월 기준 지그재그의 거래액은 2021년 동기 대비 50% 성장했고요. 특히 같은 기간 브랜드 상품* 카테고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6% 큰 폭으로 성장했다고 강조했는데요.

* 지그재그는 동대문 쇼핑몰 모아보기 앱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때문에 초기에는 동대문 패션 도매상가에서 취급하는 보세(소호) 패션 상품이 주로 플랫폼에 올라왔는데요. 지그재그는 2021년 3월 브랜드 탭을 오픈하며 본격적으로 소호를 넘어선 패션 영역까지 확장했습니다.

ⓒ커넥터스

지그재그에 입점한 활성 스토어 숫자는 1만3000개 이상이다. 지그재그는 지난해 7월을 기점으로 자사몰이 없는 스토어도 입점 가능한 구조를 만들었고, 지난해 1월부터 11월 말까지 지그재그에 자사몰 없이 입점한 중소형 스토어는 총 9244개라는 설명이다. ⓒ지그재그

지그재그는 이와 같은 성과를 만든 배경 중 하나로 빠른 물류 서비스 ‘직진배송’을 꼽았습니다. 지그재그에 따르면 지난해 직진배송 주문은 약 430만건이고요. 직진배송 거래액은 지난 11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67% 성장했다고 합니다. 특히 엔데믹으로 국내외 여행객이 급증한 올 여름 직진배송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800% 증가했고요. 12월 1일에는 한파 영향으로 패딩, 장갑, 겨울모자 등 계절 아이템이 직진배송으로 많이 팔려 일 최고 거래액을 기록했다는 설명입니다.

직진배송은 지그재그가 2021년 3월 시작한 빠른 배송 서비스인데요. 기본적으로 자정 이전까지 주문한 상품에 대해 다음날 배송(토, 일 주문시 D+2일 배송) 도착을 목표하고요. 지난해 8월에는 서울 지역에 한해서 당일 및 새벽배송 서비스도 추가했는데요. 오후 1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오후 10시 안에, 오후 6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새벽 7시까지 배송하는 타임라인을 운영합니다.

직진배송 타임라인. 토, 일요일 주문건은 D+2일 배송을 기준으로 한다. 직진배송은 택배는 CJ대한통운과 협력을 통해, 당일 및 새벽배송(퀵서비스)은 당일배송업체 딜리버스와의 협력을 통해 구축했다. ⓒ지그재그

지그재그 사용자들은 밤 11시에 가장 활발히 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간 곧바로 주문하여 다음날 배송받을 수 있는 직진배송 서비스가 고객 주문을 창출하는 데 상당 부분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지그재그

여기까지 본다면 익숙한 쿠팡 로켓배송이 생각날 수 있는데요. 하나 지그재그의 직진배송은 쿠팡이 매입하여 자체 운영하는 물류센터에 재고로 보관해둔 물량을 빠르게 배송하는 로켓배송과 차이가 있습니다. 직진배송은 지그재그가 매입한 재고가 아닌, 입점 쇼핑몰들의 재고를 바탕으로 하고요. 빠른 물류를 위한 물류센터 및 배송망 운영 또한 지그재그가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CJ대한통운, 딜리버스 등 3자 물류업체에 위탁했습니다.

자산 투자와 재고 관리 위험을 최소화하는 에셋 라이트(Asset Light) 방식인데요. 어쩌면 지그재그의 직진배송은 쿠팡의 로켓배송보다는 네이버의 도착보장의 문법과 더 닮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지그재그는 플랫폼 노출 증대를 통한 매출 상승을 무기로 입점 쇼핑몰, 판매자들을 직진배송으로 끌어들이고 있고요.

직진배송 입점 전후 60일간 스토어의 매출이 178.5% 성장한 것을 명기한 지그재그. 지그재그 또한 물류를 통한 판매자의 매출 상승을 강조하고 있다. ⓒ지그재그

직진배송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요. 익히 알려진 CJ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진배송 택배 서비스에 이어 지난해 새로 추가한 ‘당일 및 새벽배송’ 서비스의 운영 방법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지그재그 배송 현장에 나갔습니다. 지그재그가 당일 및 새벽 직진배송 서비스를 위탁하고 있는 ‘딜리버스’의 배송 파트너로 직접 참가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프리미엄 구독자 전용 콘텐츠입니다.

커넥터스 구독으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많이 본 콘텐츠

전일 00시~24시까지 집계한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