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마존은 ‘해상운송’에 진심일까

2021.12.20. 오후 3:47
by 남영수

[EVENT]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경제/비즈니스 채널 중 구독자수 1위, 전체 입점 채널 중 재구독률 1위 커넥터스 멤버십 4인 단체 구독시 첫달 최대 70% 할인

🌊 이 글을 읽으면 알 수 있어요!

1. 12월 초였죠. 아마존의 ‘해상운송 전략’을 국내외 언론에서 일제 보도해서 화제였습니다. 그런데 아마존은 사실 5년도 전부터 ‘해상운송’을 하고 있었거든요. 왜 지금 이 시점에 이런 보도가 나온 걸까요? 힌트는 ‘코로나19’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2. 아마존뿐만 아니라 월마트, 타깃 등 경쟁 유통업체까지 ‘해상운송’에 직접 진출하는 모습이 관측됩니다. 하지만 유통기업의 해상운송 직접 진출은 ‘장점’만 있지 않아요. 단점도 분명히 존재하는데, 그게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통기업들이 ‘해상운송’에 뛰어든 이유는 무엇인지, 28년차 해운물류 경력자가 답해줍니다.

3. 아마존, 월마트가 시장에 뛰어드는 데 머스크, CMA-CGM 같은 글로벌 선사라고 가만히 있으면 안 되죠. 이들도 빠른 속도로 이종의 침입에 대응하기 시작합니다. 최근 들어서 특히 ‘인수합병’을 위해 분주한 모습인데요. 그 모습을 연결하면 해운기업이 아닌 ‘종합물류기업’이 나오더군요. 해운기업은 왜 종합물류기업이 되고 있을까요? 그 의미를 정리합니다.

4. 경쟁전선이 흩어진 전장에서 세계 1위 이커머스 플랫폼 아마존과 세계 1위 해운선사 머스크가 맞붙습니다. 두 서로 다른 기업이 만나는 전장은 어디일까요? 아마존과 머스크의 전략적 방향은요? 이 글을 읽으면 알 수 있습니다.

글. 남영수

해운, 물류 분야 실무 경력만 28년을 쌓았다. 과거 한진해운 마켓리서치 파트장, 유수 한진로지스틱스 사업개발팀장으로 일했다. 현재는 국제물류 플랫폼 ‘밸류링크유’를 창업하여 운영한다. 여러 산학연정 관계자들과 함께 GSDC(Global Shipping&Logistics Digitalization Consortium)를 창립했다. GSDC 사무국장으로 해운, 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힘쓰고 있다.

PROLOGUE

아마존 해상운송은 새삼스러운가

이달 초였습니다. 국내외 언론들이 일제히 ‘아마존’의 해상운송 전략을 보도했습니다. 아마존이 아마존 로고가 양각된 자체 컨테이너를 제작하고, 민간선박을 용선하는 방식으로 ‘해상운송’을 강화하고 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사실 새삼스러운 일은 아닙니다. 아마존은 이미 자체 물량 및 3자 판매자의 물류 처리를 위한 창고를 운영한지 몇십년이 지났습니다. 3자 판매자 대상 물류대행 비즈니스인 FBA(Fulfillment By Amazon)이 시작된 것이 2006년이었으니까 그 시점을 가늠할 수 있죠.

최근 몇 년 사이 아마존은 ‘라스트마일 물류’ 그러니까 택배망까지 직접 확충하면서 USPS, UPS, 페덱스와 같은 북미 현지 물류업체와 직접 경쟁에 들어갔습니다. 심지어 아마존은 최근 CNBC 인터뷰를 통해 올해말, 혹은 내년초 미국에서 가장 큰 ‘택배업체’가 될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죠. 그러니까 아마존은 이미 ‘창고업’, ‘택배업’을 거대한 규모로 전개하고 있는 물류업체라고 볼 수 있는 이커머스 업체입니다.

아마존의 해상운송 진출 역시 새삼스러운 일은 아닙니다. 이번에 이슈가 되기 몇 년 전부터 아마존은 해상운송 사업을 준비했기 때문입니다. 2016년 아마존 중국법인의 ‘국제 해상화물 운송업자 등록면허’ 취득 사실이 알려지면서 아마존의 해상운송 진출 소식이 알려졌죠.

이번에 함께 보도된 아마존의 ‘항공운송’ 사업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은 아닙니다. 아마존이 보잉사의 화물기를 구비하기 시작한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거든요. 이미 수십대 이상의 편대를 운영할 정도로요. 그러니까 아마존은 지금 ‘육해공’을 아우르는 종합물류기업이라고 봐도 무방한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 이 순간 새삼스럽지도 않은 아마존의 ‘해상운송’이 화제일까요? 아마존이 대놓고 본진을 침공하고 있는데, 글로벌 선사들은 가만히 있어야 할까요?

그 답의 힌트는 ‘코로나19’에 있습니다. 28년 해운물류 경력을 갖고 있는 밸류링크유 남영수 대표가 그의 생각을 공유해줬습니다.

CHAPTER 1

코로나19와 물류는 뭔 상관일까

이번 소식이 이슈화된 배경을 알기 위해서는 ‘코로나19’가 물류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0년 시작된 코로나19는 글로벌 물류산업에 전에 없던 거대한 변화를 가지고 왔기 때문입니다.

프리미엄 구독자 전용 콘텐츠입니다.

커넥터스 구독으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많이 본 콘텐츠

전일 00시~24시까지 집계한 결과입니다.